1. Flutter 3.10
1) 그래픽스 엔진 skia -> impeller
- 기존에 사용된 Chrome의 렌더링 엔진과 같은 skia 엔진에 몇가지 문제가 있었음
- 'shader 로딩 이슈'로 초기 실행(cold booting)시 지연이 있었고
- iOS의 첫 번째 애니메이션에 약간의 Jank 가 있는 큰 문제가 존재했음
- impeller 애니메이션은 터치 제스처가 느끼는 방식과 같이 매우 자연스럽고 정말 고급스럽다함.
2) Web 환경 지원
- 서비스 실행시 브라우저로 로딩되는 CanvasKit 사이즈 크게 감소
- Chromium 기반 브라우저의 최적화로 2.7MB -> 1.5MB
- wasm 표준에서 GC 지원이 채택됨
3) Material3 지원
- Material3는 앱/웹 서비스들을 위한 google의 UX/UI 가이드라인입니다.
- flutter는 거의 대부분의 위젯들을 Material3 가이드라인에 맞춰 제공
- Color만 간단히 조정하여 매우 독창적이고 일관성 있는 UI 개발이 가능
- Drawer을 기반으로한 M3 위젯을 제공합니다.
- SearchBar, SearchAnchor 검색 쿼리를 입력하면 앱은 “Search View”에서 일치하는 응답 목록을 계산합니다.
- M3 사용해보기 : https://m3.material.io/components/navigation-drawer/specs
4) 개발환경
- DevTools
- console 창에서 서비스 구동전 후 객체들의 값이나 힙메모리를 살펴볼 수 있게 됨.
- 다양한 debugging tools을 통해 시각적인 분석이 가능해짐
- iOS 특화 지원
- 무선 디버깅 지원 (안드는 원래 있었음)
- gamut 지원
- android 특화 지원
- CameraX의 기능들을 활용가능
google Flutter director, Tim Sneath's post : flutter, dart release note
https://medium.com/flutter/racing-forward-at-i-o-2023-with-flutter-and-dart-df2a8fa841ab
개발자 비디오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yRlwOdCK7Ho&t=428s&ab_channel=Flutter
Kevin Chisholm's post : material3
https://medium.com/flutter/whats-new-in-flutter-3-10-b21db2c38c73
devtools과 플랫폼별 지원
https://medium.com/flutter/whats-new-in-flutter-3-10-b21db2c38c73
'Study > Flut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utter] flutter mac에서 설치 및 설정 (0) | 2023.08.16 |
---|---|
[Dart] dart 3.0 발표 요약 (0) | 2023.06.06 |
[GPT] GPT에게 물어본 좋은 개발자 (0) | 2023.04.02 |
[Flutter] BuildContext와 활용법 (0) | 2023.03.31 |
[Flutter] 앱 이름, 아이콘, 스플래시 이미지설정 (0) | 2023.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