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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Nugget

스타트업 - 비즈니스모델, 실패원인, Lean canverse

비즈니스 모델

스타트업을 꿈꾼다면 제일 중요한것이 바로 비즈니스 모델이다.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지 비즈니스 모델에 집중해야한다.

 

비즈니스 모델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반복성 확장성이다.

수요가 지속적이면서 반복적으로 발생해야하며, 지속적으로 사업이 확장 가능해야 한다.

 

배민 , 당근 마켓, 구글, 페이스북 등의 IT기업들의 명확하게 정의된 수익구조가 어떻게 되는지 깨달아야한다.

 

사실 위 기업중 제일 막연한 BM이 당근마켓이였다.

당근은 올한해 이용자가 1000만이 넘었으며, 465억의 투자를 유치했는데,

현재 BM 은 지역소상공인들의 광고수익만을 내고 있고, 불과 실수익이 8억밖에 되지 않는다.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유입은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그에 반해 큰 수익이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성장과 앱 안에 Lock-in되어 긴 실행시간과 많은 실행횟수,

30-40대 고소비 여성 이용자들을 가장 많이 보유한 쇼핑앱 1위로

단순한 중고거래 플랫폼으로 그치지 않을것이라는 전망에

교육관련 BM이나, 지역커뮤니티 등의  확장성과 미래 발전가능성을 보고 많은 투자자들이 몰리는것이다.

 

향후에 거대한 이용자수를 보유한 상태에서

카카오나 네이버와 같이 비즈니스를 확장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는중이다.

 

즉, BM은 현재의 수익이 전부가 아니라는것이다.

 

스타트업 실패 원인 - CB Insight 자료

 

 

1. 시장의 수요를 분석하지 않고 뛰어들었기 때문에 (시장분석)

2. 계산되지 않은 사업비용과 추가적인 예산의 부재 (돈)

3. 팀구성이 올바르지 못해서 (인력)

4. 완성하지 못해서

그외에 타겟이 되는 고객을 알지 못해서 .. 등 다양한 이유가 있다.

 

막연한 도전과 조급한 마음으로 시도하는 사람이 많고, 큰 실패가 대다수이다.

그렇기 때문에 남들의 실패를 경험삼아 사업의 설계는 철저히 분석하고 도전해야한다.

 

 

LEAN StartUp  (프로세스)

 

사업에 대한 가설, 아이디어가 제일 중요하다.

빌드는 속도가 중요하다, 빠르게 생산하는것이 예산을 줄이면서 성공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실패도 빨리 많이 경험해보아야 한다.

돈을 지출하는 구조는 나중에 만들어야 한다. (사업자 등록, 인력구인 등의 작업은 나중에)

고객은 구현방법이나 해결책은 관심이 없다. 오직 그들의 불만이 해소되는지에 관심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