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Nugget

자존감에 도움이 되는 7가지 명언

나의 성공은 나를 얼마만큼 믿고 힘을 주는가,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좋은 점들, 잠재력, 강점, 재능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자존감에 도움이 되는 말들은, 가끔씩 고장난 내 인생의 나침반을 수리해준다. 

 

1. 나는 이 세상 누구보다도 나를 사랑해 줄 수 있는 사람이다.

“당신 자신은, 우주 전체에 있는 누구만큼이나, 당신의 사랑과 애정을 가질 자격이 있다.”

  – 석가모니

 

나는 누구보다 내가 제일 잘 안다.

나는 누구보다 나를 사랑해 주어야 한다.

내가 나를 사랑하지 않는데, 누가 나를 사랑해 줄 수 있겠는가?

스스로 사랑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자.

 

2. 스스로 비난말고, 스스로 칭찬해라

“당신은 몇 년 동안 자신을 비난했고, 효과가 없었다. 
그런데 자신에게 아첨을 하면, 어떻게 되는지 두 눈으로 확인해보자.” 

– 루이즈 L. 헤이


웃으면 행복해지고, 힘들어도 웃으면 뇌가 속아 도파민이 나온다.

힘들고 낙망할때, 나 스스로를 위해 아첨하고 사탕발린 말들로 거울앞에 연기해보자.

세상에서 제일 행복하고 멋진 사람인 것처럼,

아니 이 세상에 대체불가한 유일한 사람이라는것을 자각하자

 

3. 나를 존중해야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다.

“우리의 자존심은 우리의 선택을 표시하고 있다. 
우리가 본격적인 자아와, 우리의 마음과 조화를 이루어 행동할 때,
우리는 우리 자신의 존경심을 얻을 수 있다. 

그것은 간단하다.
우리 자신이 내리는 모든 선택이 중요하다.”  


– 단 코퍼스미스



자신에 대한 존경심은 우리의 미래의 결정한다.

나의 능력을 과소평가 하지말고, 스스로를 존중하고, 믿어주자.

그리고 선택하고 그 선택에 후회하지말자.

후회는 선택하는 순간 오는것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부터 온다.

후회할만한 선택이 되지 않도록 노력해 나가자.

 

4. 스스로 선택하고 스스로 책임지자

“당신의 행복과 자기 가치를 위해서라는 이유로,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지 마라. 
당신 자신만이 그 책임을 질 수 있다.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할 수 없다면,  아무도 그렇게 할 수 없을 것이다.”

– 스테이시 차터

 

누군가의 조언이나 생각으로 인해, 선택하게 되면, 그사람을 탓하게 된다.

하지만 그 사람은 내 선택을 책임져 주지 않는다.

선택에 있어서 여러사람의 의견을 듣는것은 중요하지만, 그 선택은 결국 당신의 몫이다.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지말고 스스로를 믿고 사랑하고, 좋은 쪽으로 생각하고 바라보며 이끌자.

완벽한 선택은 존재하지 않는다. 선택에는 득과 실, 이점과 문제점, 장점과 단점등이 공존하는 가운데에서 선택하기에

충분히 생각하고 행동하되, 그 행동에 후회없도록 최선을 다하자!

 

 

5. 나는 다른사람의 조연이 아닌, 내 삶의 주인공이다

“다른 사람이 되고 싶다는 것은, 곧 당신 자신의 모습을 낭비하는 것이다.”

 
– 마릴린 먼로 

 

사람은 언제나 다른사람을 의식하면서 살아간다.

다른 사람을 바라보고 때로는 존경하고, 때로는 비평하고, 본받기도하고, 타산지석 삶기도 하며,

동경하기도 하고, 미워하기도 하며 많은 감정을 가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과의식속에서 다른사람의 삶을 부러워하고, 그 사람과 나를 비교할 때,

불행이 시작된다. 나는 나이고,

그들은 그들이다.

 나의 시간과 생각을 그들에게 쏟으면서, 자신을 채찍질하는 어리석음은 범치말자.

내 모습을 사랑하고, 나를 발전시키는 사람이 되자.

 

 

6. 나의 시간은 1분, 1초가 수 억원이다

“자신을 소중히 하기 전에는, 자신의 시간을 가치 지을 수 없다. 
당신이 당신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기까지는, 당신은  아무것도 해낼 수 없다.”  

– 모건 스콧 펙

 

시간은 우리가 당연한 것으로 여겨서는 안되는 귀중한 선물이다.

워렌버핏과 단 한시간 , 한번 점심식사를 하기 위한 만남의 비용이 47억원이다.

만수르의 시간당 수익은 800만원, 빌게이츠는 초당 1400달러의 수익을 낸다.

 

그 사람들과 우리는 같은 시대속에 같은 시간을 보내지만,

그들의 1분 1초는  우리의 1분 1초와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들이 그들의 시간의 가치를 높인것이다.

우리 또한 우리가 지금 이순간을 얼마나 가치있게 생각하고 보내는지가

앞으로의 우리 인생의 시간의 가치를 다르게 만든다.

 

 

드라마 스타트업 2화 中

 

 

7.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로 인해 꺾이지 말자

다른 사람의 의견이 당신의 현실이 될 필요가 없다.”  

– Les Brown

 

다른사림이 주는 의견, 조언, 충고, 떄로는 절망적인 말들이 내 가슴에 박혀도,

그건 단지 그 사람의 생각일 뿐, 나의 현실이 아니다.

다가올 미래를 정하는건 오직 나의 선택과 행동들이다.

 

다른사람의 가시돋힌 말로인해 도전하지 못하거나, 자존감과 의지를 빼앗기는 일을 만들지 말자. 

사랑으로 자신을 대하고, 당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이 많다는 것을 인정하자. 

항상 자신을 믿고, 사랑하고 격려하자.